강서을 박민식, 영등포갑 김영주
부산 서구동구,경북 안동·예천, 경북 구미을 경선
국민추천제, 이날 오후 발표 예정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5일 서울 서초을에 신동욱 전 TV조선 앵커, 충남 아산시갑에 김영석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단수추천했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단수추천 2명, 경선 2곳, 우선추천 2개 선거구가 담긴 16차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서울 영등포을 경선을 포기했던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은 강서을에 우선추천을 받아 진성준 민주당 의원과의 대결이 확정됐다. 영등포갑에는 전날 국민의힘에 입당한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우선추천됐다.

부산 서구동구에서는 곽규택 변호사, 김인규 전 대통령실 행정관, 이영풍 전 KBS 기자가 공천권을 놓고 3자 경선을 벌인다. 현역 안병길 의원은 공천배제(컷오프) 됐다.

최춘식 의원이 불출마 선언한 경기 포천·가평은 5자 대결에 들어간다. 권신일 전 제20대 대통령 당선인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획위원회 기획위원과 김성기 전 가평군수,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 김용호 변호사, 허청회 전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실 행정관이 맞붙게 됐다.

경북지역 2곳에선 현역의원과 후보자간 경선이 결정됐다. 안동·예천에서는 현역 김형동 의원과 김의승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경선을 치른다. 구미을은 김영식 의원이 강명구 전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 최우영 전 경상북도 경제특별보좌관, 허성우 전 대통령실 국민제안비서관의 도전을 저지한다. 

신 전 앵커의 서초을 단수공천으로 현역인 박성중 의원은 컷오프(공천배제)됐다. 이와 관련해 정 공관위원장은 "박 의원이 당에서 어려운 곳에 가겠다는 의사가 있었다"고 전했다. 박 의원은 수도권 격전지에 출마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일부 공천 미정 지역 중 '국민추천제'를 시행할 곳을 발표한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큰 틀의 가닥은 잡혔다. 구체적으로는 좀 더 토론해야 될 것 같다"며 "늦어도 오늘 오후에는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