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가 하수처리장 신설 백지화 검토로 인해 빚어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시의회에 은근히 기대는 눈치다.

이같은 분위기는 17일 열린 제298회 제4차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에서 연출됐다.

이날 출석한 증인들은 그동안 하수처리장 신설 재검토의 당위성을 강력하게 주장했던 것과 달리 “지역 주민들의 정서를 고려하지 못하고 갈등을 유발한 사항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한발 물러섰다. 

그러면서 “위원회에서 좋은 의견을 제시해 주면 적극 반영해 3기 신도시 입주 시기에 맞춰 공공하수처리시설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에따라 백지화 검토가 알려지면서 양날의 검을 쥔 상황에 놓이게 되자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의견을 반영, 주변을 환기시키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날 출석한 증인 대부분이 그동안의 대응방식과 달리 위원들의 지적을 순순히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여 이같은 해석에 무게를 실어주고 있다.

이는 위원들이 각종 증거자료를 제시하며 날카롭게 지적, 그동안의 주장이 잘못됐다는 게 밝혀지면서 더 이상 대응할 수 없게되자 후퇴를 선택한 것으로도 보여진다.

결국, 정책결정에 참여했던 동료 공무원을 대상으로 청구한 공익감사에 대한 취소를 검토키로 했다.

한편, 시정조정위원회 의결이 충분한 검토없이 너무 성급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시정조정위원회에서 결정을 한다고 해서 그대로 되는 게 아니다. 최종적인 결정권한은 시장에게 있다. (시장이)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며 즉답을 피하는 모습이 연출돼 눈총을 사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