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4일 추경 편성 시기와 규모에 대해 “설 전에 가능하고 그래야한다고 생각한다”며 “규모는 25조~30조원이 실현가능한 목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이 후보는 경기도 광명시 기아자동차 소하리 공장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 질의응답에서 “정책결정 시 누구에게 이익이 되느냐 손실이 발생하느냐를 따지기 보다 국민과 국가중심으로 생각해야 한다”며 “국민에게 필요한지 기준으로 보면 하루라도 빨리 시행하는게 맞고 충분히 마음 먹으면 가능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추경 규모에 대해 “재작년에 우리는 인당 50만원 못미치는 수준이었는데 다른나라는 인당 100만원 지원했기에 최소한 1인당 100만원 정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25~30조원이 실현가능한 목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위드코로나로 갈줄 알고 올해 예산을 편성했는데 방역 강화로 국민들이 추가 피해를 입어 이에 상응하는 지원과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로 추가 지원하는게 맞고 100조원 추가 지원한들 작년까지 다른 나라가 지원한 것에도 못 미친다”고 부연했다.

또 “정부에서 현상태로 대규모 추경을 하기 위해서는 국채발행이 불가피한상황인데 ‘나라빚을 늘려 국민을 나라지원하냐’는 야당의 비난, 보수진영의 비난이 부담되는걸로 판단된다”며 “결국 국채발행에 대한 부담이 있으니 비난하지 않으면 하겠다는 취지로 읽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부담 줄여주기 위해 여야간 국채발행이나 추가 지원을 마련할 수 없다면 국채발행도 포함해 정부가 대규모 지원해달라고 요청하면 정부가 거절할 리 없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