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언제나 ‘불조심, 불조심’ 하면서 정작 스스로의 집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다. 주택화재는 한 가족의 삶의 터전이 한순간에 사라질 뿐 아니라 인명 피해가 발생할 확률이 아주 높은 화재이다. 

남양주소방서 생활안전팀장 소방경 정승환

그 중에서도 야간시간에 발생하는 화재가 특히 위험하다. 2020년도 경기도 내 화재를 분석한 결과 전체 화재 중 25.3%가 주택화재이며 그 중 36%가 야간시간에 발생하였다.

취침 중인 심야에 발생하는 화재로 인해 초기대응과 대피가 늦어져서 사망하는 사례가 많은 만큼 주택용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감지기)이야말로 가정의 필수품이라 할 수 있다.

주택용소방시설은 설치에 드는 비용에 비해 그 효과가 엄청나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를 조기에 인지하게 하여 빠른 대피를 유도할 수 있으며 소화기 1대는 화재 초기에 소방차 1대의 역할을 한다.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인근 대형마트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 가능하며 누구나 사용이나 설치가 가능하므로 현재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설치해서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야 한다.

비상구가 우리 생명을 지켜주는 생명의 문이라면 단독경보형감지기에서 발생하는 경보음은 대피를 알리는 생명의 소리이며 소화기는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는 또 하나의 소방차다.

가족과 친구들에게 마음을 표현하기 위한 추석 선물을 고민하고 있다면 주택용 소방시설을 통해 안전을 선물하고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길 바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