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4·7재보선 다음날인 8일 퇴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취임한 지 10개월 만이다.

김 위원장은 6일 언론을 통해서 “모레(8일) 오전 비대위 회의를 마치고 당을 떠나겠다”고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6일 "모레(8일) 오전 비대위 회의를 마치고 기자회견을 열어 사퇴의 변을 밝힐 예정"이라고 언론에 밝혔다. 

김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회견을 열어 재보선 결과와 관련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재보선 결과에 대해서는 “무난히 이길 것으로 본다”며 여당의 막판 검증 공세에도 야당 우위 구도가 지속되고 있다고 재차 밝혔다. 김 위원장은 퇴임 후 가족여행 등 휴식을 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김 위원장의 퇴임과 동시에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체제로 돌입하게 된다. 8일 회의에서 전대 준비위원회 구성을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5월 중 새 지도부가 들어설 수 있다. 이때까지 주호영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권한을 대행한다.

다만 현재처럼 당 대표가 사실상 전권을 갖는 ‘단일 지도체제’를 유지할지,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협의하는 ‘집단 지도체제’로 바꿀지 등을 놓고 당내 의견이 갈리는 상황이다. 당 일각에서는 이번 재보선에서 압승할 경우 김 위원장의 재추대 움직임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편, 국민의힘은 8일 의원총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