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16일 국민의힘을 향해 "명분 없는 '셀프조사' 주장으로 시간을 허비할 이유가 없다. 국민의힘은 당리당략을 벗어나 부동산 투기 근절에 솔선수범한다는 자세로 전수조사에 명확하게 화답해달라. 민주당은 준비돼 있다"고 밝혔다.

김 직무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이 떳떳하면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야당이 동의하면 특검을 도입해 공직자 투기를 한 점 없이 규명하고, 처벌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미 민주당 의원들의 전수조사도 제안했다"며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국회가 부동산 투기 근절에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취지다. 그런데 국민의힘은 오락가락해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제 제안에 대해 300명 국회의원 전원이 해보자고 말하고, 대변인도 자당 의원들의 동의서를 받았다고 말하는데, 주호영 원내대표는 사실상 거부하며 각 당 자체조사하자고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누구 말이 맞는지 알 수 없다. 국회의원 전수조사가 산으로 가고 있는 국민의힘이다. 답답하고 안타깝다"며 "부동산 투기 근절을 위한 의원 전수조사는 갈팡질팡할 일이 아니다. 간단히 결정하면 바로 추진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전수조사는 국민이 신뢰할 수 있어야 하기에 외부인사도 참여한 국회 차원의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각 당이 셀프조사를 하면 국민들이 덜 신뢰할 것"이라면서 "그리고 어제 재보궐선거 출마한 후보자들에 대해 서울·부산시장 후보자와 직계존비속 부동산 전수조사도 제안했는데 이것도 응답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특별수사본부의 수사를 지지하며 성역 없는 수사를 통해 공직자의 불법 부동산 투기를 발본색원하길 바란다.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직접 수사권한을 가진 경찰은 명운을 건다는 마음으로 철저한 수사에 임해주길 당부한다"면서 "민주당은 수사에 적극 협력하고, 부동산 적폐청산에 솔선수범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