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5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장충모 LH공사 사장 직무대행(부사장)을 국회로 불러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변 장관과 나눈 이야기에 대해 “본인이 누구보다 먼저 조사 받길 자청할 정도의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추후라도 그 조직을 두둔하는 듯한 언동은 절대 되지 않는다. 국민의 분노와 실망은 훨씬 더 감수성 있게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는 등의 이야기를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화 내용을 어디까지 공개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 사안의 엄중함에 대한 인식을 좀 더 확실히 갖도록 요구하는 발언을 했다”면서 “그 발언의 내용은 공개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개인의 명예와도 관계된 내용”이라고 전했다.

또 추가 대책과 관련해선 “기본적으로는 전수조사가 광범위하고도 확실하게 이뤄져야 한다. 정부가 그걸 하겠다고 하니 우선은 지켜보겠다”면서 “그에 임하는 국토부와 LH 공사의 자세에 대해 제가 심할 정도로 매섭게 이야기를 했다”고 덧붙였다.

변 장관은 이날 이 대표와의 면담을 끝내고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어떤 선입견도 갖지 말고 철저히, 원칙적으로 조사하고 그 결과를 국민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