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2일 코로나19 백신 대책과 제4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관해 "계획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문재인 정부에 명확한 대국민 설명을 지난달 25일 재차 요구하고 나섰다.

김 위원장은 앞서 지난달 25일 당내 회의에서 "상당한 예견 능력을 갖고 재정·백신 문제와 관련해 국민에게 소상히 설명하길 바란다"고 촉구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정부는 계속해서 '11월 말이 되면 전반적인 국민 면역이 이뤄질 수 있다' 얘기를 하지만, 어떤 백신이 들어오고 어떤 일자에 모든 국민이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는 구체적 얘기를 안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보기에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화이자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AZ)를 구분해 보면 화이자 백신은 코백스(COVAX facility·국제 개발도상국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를 통해 일부 물량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이고, AZ는 유럽에서는 매우 기피하는 백신 종류가 우리나라로 들어와 접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백신 관련 '홍보'에만 열을 올리지 실질적, 구체적으로 (계획을) 제시 안 하고 있다. 정부는 국민이 명확하게 '나는 언제 어떤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지' 확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라"라고 촉구했다.

또 최근 정부·여당이 대규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을 통한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침을 내세우는 것에도 "여당과 정부 사이에서 옥신각신하다가 결국 4차 지원금 지급으로 결론냈는데, 보도에 의하면 3차 재난지원금도 완결 못 한 시점에 4차 지원금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무엇을 기준으로 지급한다는 계획이 전혀 안 보인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저는 누차 강조했다. 지난해 4월 이미 코로나19가 단기간에 안 끝나기 때문에 장기적 대책을 위해 100조원 정도 자금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고, 11월 예산심의 과정에서도 코로나가 2021년에도 계속될 거라는 전제로 3차 재난지원금 확보를 위한 예산을 얘기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거기에 대해 큰 관심을 안 보인 사람들인데, 4·7 보궐선거를 앞두고 갑작스럽게 4차 지원금 논의를 시작해 이제 와서 급히 지급하겠다는 발표를 한다"며 "정부 예산은 국민이 낸 세금이다. 이 세금을 어떻게 가장 적절히 지급할지, 정부는 4차를 기준으로 얼마나 어떤 계층에게 지급할지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