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당대표 보궐선거 일정을 이달 말 결정하기로 했다.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당을 정상화하기 위해 당대표 보궐선거를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하기로 어제(14일) 워크샵에서 의견을 모았다”며 “향후 시도당위원장연석회의 등을 거쳐 2월 하순 전국위원회에서 당대표 보궐선거 일정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비대위의 최우선 과제인 성평등 조직문화 개선방안의 마련과 집행은 현재 전 당원 인식 및 실태조사를 준비 중”이라며 “2월 중 본 조사를 바탕으로 당내 성평등 실태를 평가하고 개선 과제를 도출한 후, 이에 따라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성평등 조직문화를 포함한 전반적인 당 쇄신방안에 대해서도 계속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류호정 의원의 부당해고 논란과 관련해 사과하며 “당원과 지지자께서 정의당이 앞장서 온 ‘노동존중’ 원칙이 훼손되는 게 아닌가 걱정하고 있다. 류 의원에게도 기자회견의 일부 내용과 방식이 당 안팎의 우려를 낳고 있음을 지적하고 엄중히 경고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가 주장해 온 가치와 원칙에 비춰, ‘우리 안의 노동’을 들여다보겠다”며 “잘못이 있다면, 감추지 않고 드러내고, 함께 성찰하면서 고쳐나가겠다. 당기위원회가 당헌·당규에 따른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하고, 엄정하게 판단해주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