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관리 분쟁,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돼 눈길.

이메인텍이 개발한 클라우드 기반의 시설관리솔루션.......점프(http://jumpms.com) 최원류 기자l승인2017.07.19l수정2017.07.31 17:5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공동주택 관리를 둘러싸고 입주자 간, 입주자와 관리자 간 갈등이 법정 다툼으로 번지는 등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관리시스템이 개발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공동주택관리는 사적가치의 영역에서 벗어나 사회적 갈등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국가차원의 적극적인 개입이 시작됐다.

지난 2016년 8월 ‘주택법’의 하위규정으로 제정돼 있던 공동주택관리가 36년 만에 분리, 별도의 법으로 제정된 것.

이에 따라 그동안 대응이 미흡했던 공동주택 노후화 문제, 유지보수 이력관리, 관리비 산정 등 공동주택관리 문제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공적 개입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공동주택관리법’ 개정안에 따르면 모든 하자에 대해 손해배상책임을 적용하고 관리주체가 입주민의 하자보수요청을 정당한 사유 없이 응하지 않을 경우 지자체장의 시정명령을 통해 신속한 하자보수가 이뤄 질 수 있도록 하는 등 입주자의 권익향상과 관련된 법이 제정되기도 했다.

공동주택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관리는 날로 강화되고 있지만 실제 공동주택을 관리하는 입주자대표회의나 관리사무소는 효율적으로 유지관리를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설비, 기계, 조경 등 복합적으로 구성돼 있어 유지관리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체계적인 시스템 없이 수기나 엑셀에 의존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메인텍의 점프는(http://jumpms.com)는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리자들을 위해 개발된 클라우드 기반의 시설관리솔루션이다.

점프는 이메인텍이 그동안 패키지 형태로 판매해오던 설비/시설관리시스템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한 것으로, 국내외에서 18년간 수행한 설비/시설관리 솔루션 구축 프로젝트 노하우와 기술력이 결집된 솔루션이다.

특히 별도의 SW나 HW를 도입할 필요없이 저렴한 월 이용료만 납부하면 공동주택에 산재돼 있는 시설정보와 각종 유지보수 활동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유지관리 업무의 표준화 및 효율성 극대화를 달성할 수 있다.

점프의 주요 기능은 시설물 기본정보 관리, 정비/점검 작업 및 장기수선계획 관리, 외주공사관리, 자재관리, 민원관리, 보고서 관리로 이루어져 있다. 공동주택에서 운영중인 주요 시설정보를 등록하고 등록된 시설들에 대한 정비, 점검 및 장기수선 계획을 수립하고 실시간으로 작업을 지시하거나 작업사항을 등록할 수 있다.

또 모든 작업 이력 및 시설 이력을 조회 할 수 있으며 추적된 이력정보를 토대로 통계분석 및 보고서 작성이 가능하다.

특히 점프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작업관리 및 민원 요청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한다. 작업관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작업자는 유지보수 및 점검작업을 수행한 뒤 현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작업결과를 입력할 수 있다.

또 민원 요청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입주자는 하자가 발생한 시설에 대해 작업자에게 점검 및 정비를 직접 요청 할 수 있으며 작업자는 요청사항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점프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입주민과 관리자들은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동시에 주거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점프를 개발한 염명일 이메인텍 대표는 “공동주택관리법 시행 및 정부의 각종 규제/감시 강화로 공동주택 시설관리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며 “점프가 제공하는 최고 수준의 선진 시설관리기능을 통해 공동주택의 관리자는 효율적으로 유지관리 업무를 관리함으로써 입주자의 거주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정부 정책에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메인텍은 1999년 설립 이래 설비관리시스템 분야만을 연구, 개발하고 구축하는 해당분야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CMMS/EAM 소프트웨어 전문회사로, 산업별로 특화된 CMMS/ EAM 솔루션과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솔루션 분야는 국내 설비관리 솔루션의 대명사이자 수많은 유수기업들이 사용하는 M.Ware 제품군을 비롯해 모바일 점검관리, RCM분석 등이다. 설비관리 기준정보 데이터 구축, RCM 분석 등 컨설팅 분야도 있다.

그동안 해당분야의 최고의 기술력 을 토대로 전문적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메인텍은 해외의 고객 개척에도 열정을 쏟아 중국, 중동, 동남아 등 전 세계에 설비관리 솔루션 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글로벌 네트워크를 넓혀가고 있다.

 

최원류 기자  cwr0211@hanmail.net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원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표전화 : 031-535-5617, 010-3525-5551   |  팩스 : 031-532-5617   |  등록번호 : 경기 아 51104  |  발행인 : 최원류  |  편집인 : 최원류
청소년보호담당자 : 최원류  |  주소 : 경기도 포천시 금강로 2536번길 22-5  |  등록 및 발행일 : 2014년 11월 13일
Copyright © 2017 포커스경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