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 대표가 민주당 탈당을 선언했다.

김 전 대표는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에서 탈당하겠다”며 “탈당 날짜는 내가 앞으로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김 전 대표는 탈당 사유에 대해서는 “할 일이 없어서 탈당하는 것이고 특별한 사유는 없다”면서도 “당이라는 것은 일하기 위해 필요한 것인데, 아무 할 일도 없으면서 괜히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자체가 옳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원직으로 경제민주화를 추진하기 어렵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 “이번 임시국회를 보면 잘 아실 것 아닌가”라고 답했다.

김 전 대표는 “당에서 4·13 총선을 치르면서 국민에게 제도적 변화를 가져오겠다고 약속하고 도와달라고 했다. 그런데 모든 당이 지금 개혁입법을 외치고 있지만, 개혁입법이 하나도 진척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탄핵한 것이 국회인데, 탄핵의 배경을 다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도 당연히 마련해야 하는 게 국회의 본분"이라며 "그런데 별로 뜻이 없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또 “국회의원직 자체에 아무 의미를 부여할 수가 없다”며 “당을 떠나면 자동으로 의원직이 버려지니 탈당한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향후 거취에 대해서는 “두고 보셔야지 내가 미리 얘기할 수는 없다"면서도 "어느 당으로 들어가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 전 대표는 총선을 앞둔 지난해 1월15일 분당 사태를 맞은 당을 수습해 달라는 문재인 전 대표의 부탁을 받고서 민주당에 합류한 김 전 대표는 13개월여만에 민주당을 떠나게 됐다.

한편 이날 오전 김 전 대표의 탈당설이 불거지자 국민의당은 박지원 대표와 주승용 원내대표가 이와 관련해 상의하는 등 긴밀하게 움직였다.

특히 김 전 대표는 국민의당 경선룰 협상을 진행중인 손학규 전 대표와 이날 1시간 가량 조찬 회동을 가진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