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6일 국가정보원이 헌법재판소를 사찰했다는 의혹에 대해 “국정원이 옛날 버릇을 못 고쳤다”고 비판하면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누가 어떤 경로를 통해 이런 사찰을 지시했고,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사실이라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범죄”라며 “국정원 국내파트는 대공·테러용의자만을 조사하는 게 국정원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합진보당 해산을 결정한 재판관들이 대공 용의자라면 정말 기가 막힌 얘기”라면서 “대법원장과 헌법재판관들이 대공 용의자인가”라고 따졌다.

우 원내대표는 “당 차원에서 진상규명해 책임을 묻겠다”며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사법적 판단을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탄핵이 인용되든 기각되든, 원치 않는 결정이라도 헌법기관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면서 “정당을 포함한 정치세력은 헌재 결정에 승복하겠다는 합의를 존중해 갈등을 부추기는 데에 정치세력이 관여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 언론은 국정원 4급 직원이 올해 초부터 대통령 탄핵 심판이 진행 중인 헌법재판소의 동향 정보를 수집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가정보원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대응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