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경기포천환경운동본부     최광수 본부장

포천시의 원칙과 기준 없는 행정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불법 현장을 적발하고도 봐주기로 일관하고 법치보다 인치가 우선인 것도 모자라 주민 간 갈등을 조장하는 행정도 불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게 하천 관련 행정이다. 관련 부서장을 비롯한 구성원들이 안전 불감증을 차치하더라도 하천의 중요성을 비롯해 이수와 치수 개념을 전혀 개의치 않는 무식하고 용감(?)한 행정을 펼치고 있는 것.

최근 (사)경기포천환경운동본부는 이동면 도평리와 장암리 일대 하천이 훼손되는 것을 목격했다. 이들 하천은 송어축제를 위해 적법하게 점용허가 됐지만 축제장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생태계 악영향은 물론 하천 선형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훼손됐다.

행사 주최 측은 돈벌이에 급급, 관련법을 무시할 수도 있다지만 관리 감독해야 하는 시가 관련법을 무시하는 이들의 행태를 모른 채 하는 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본부 측이 시를 방문, 이와 관련 질의했지만 해당 공무원은 “축제관련 공사기 때문에 훼손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대단히 높은 지위에 오른 것으로 착각하는 해당 부서장(사무관)은 아예 답변을 거부하며 나몰라라 하고 있다.

‘불법한다고 공장 문 닫게 할 수 없지 않느냐’며 특정업체를 비호하더니 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축제도 아닌 단순히 돈벌이를 위한 축제를 위해 반쪽짜리 권한을 충실히 이행하는 모습이 마치 먹거리를 위해 혓바닥을 낼름 거리는 충견과 다를 게 없어 보인다.

충견은 결국 주민 간 갈등도 야기시키고 있다. 돈벌이를 위한 이들 축제장이 13동안 어려운 고비를 견뎌내며 지켜온 동장군축제가 개최지와 인접해 있어 주민 싸움터를 제공한 형국에 된 것. 동장군축제 개최 주민들은 “시가 이해할 수 없는 행정을 펼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충견은 적법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하천이 훼손되고 주민 간 갈등을 빚게 한 짓이 적법한 것인지 되묻고 싶다.

‘당나라 군대도 이 정도는 아닐 것‘이라는 비아냥과 ’(포천시청은)X때문에 X된 서장원을 비롯해 안하무인격 돌대가리 집단‘이라는 비난이 왜 나오는지 이해되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