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농촌경쟁력 강화, 교육·문화·관광산업 육성 등을 위한 미래성장 기반 확충과 주요 현안사업 마무리에 중점을 두고 내년도 예산안을 올해대비 5.8%감소한 3,429억원으로 편성해 의회에 제출했다.

김성기 군수는 25일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58회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예산안은 한정된 재원의 합리적인 배분을 통해 예산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노력했다”며, 내년도 예산안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행복의 디딤돌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의회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김 군수는 이날 민선6기 출범과 함께 약속드린 ‘희망과 행복이 있는 미래창조도시’ 가평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내년도 6대 군정운영 방향으로 ▶ 계획적 개발을 통한 지역가치 향상 ▶ 일자리 창출과 관광활성화로 풍요롭고 활기찬 지역경제 육성 ▶ 경쟁력 있는 농업환경 조성 및 지속가능한 농림산업 육성 ▶ 나눔과 행복이 있는 복지도시 조성 ▶ 건강한 삶의 터전 마련을 위한 문화예술체육 육성 ▶ 밝은 미래를 위한 교육도시 구현을 제시했다.

주요사업은 2020, 2030 군 기본계획의 재정비 및 수립을 비롯해 가평읍 일부와 상면, 조종면 지역에 대한 도시가스 공급 확대, 가평공설운동장 ~ 가평천 구간 도로개설, 설악면 LPG 배관망 및 전선지중화 사업 등이다.

또 공공부문과 일자리센터를 통해 지역일자리 3천여개 창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가평뮤직빌리지 및 7080 청평고을 조성 등 구 역사 일원 도시개발사업, 빛의 터널 및 수상디지털 쇼 등 자라섬 야간관광 인프라 조성사업 등도 포함돼 있다.

한편 군은 올해 낮은 재정자립도, 장기화된 경기침체, 국가적인 재난상황, 유례없는 폭염 등 각종 어려움 속에서도 다양한 공공분야에서 1천600여명을 고용하고 일자리센터를 통해 1천150여명의 취업을 도모해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고용률을 나타냈다.

특히 지역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규제 중, 농업진흥지역 해제를 위한 노력으로 18.4%인 146ha가 줄어 지역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환경부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실적 전국 평가에서 32.5%의 감축률로 지방자치단체 부분 1위를 차지하는 등 11개 분야에서 총 80억원의 포상금을 받기도 했다.

또 넥스트 경기 창조오디션 공모에서 ‘7080 추억과 낭만’ ‘젊음이 있는 청평고을 조성사업’ 이 최우수상을 수상해 79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등 3년 연속 본선 진출과 함께 총 189억원의 시상금을 받는 등 뜻 깊은 성과를 거뒀다.

이와함께 주민 중심의 공동체 마을을 만들기 위한 ‘희복마을 만들기 사업’을 시작한 결과 승안리 ‘아홉마지기 마을’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한 농촌현장포럼 우수사례 발표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2년 연속 최우수축제로 선정됐던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은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올해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