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진 민주주의를 재건할 것"
" 파탄된 민생 다시 살릴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우리 국민은 윤석열 정권에게 참을 만큼 참았다"며 "무너진 민주주의를 재건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충북 충주에서 열린 민주당과 당 주도 연합 비례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의 공동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다. 주권자를 대리하는 정부는 국민 삶을 개선하고 국가의 미래 개척에 온 힘을 쏟을 의무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책무를 가볍게 여기고 심지어 배반하는 권력은 국민의 엄정한 심판을 받아야 마땅하다"고 전했다.

이어 "그것이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기본 이념이자 헌정 질서 근간"이라며 "어떤 권력도 여기서 예외일 수 없다"고 부연했다.

또 "지난 2년, 우리 국민은 윤석열 정권에게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주었다"며 "기다릴 만큼 기다렸고, 참을 만큼 참았지만 돌아온 것은 민생경제 몰락, 민주주의 파괴, 미래의 실종 그리고 평화의 위기 뿐"이라며 "이제 국민이 명령하신다. '못 살겠다 심판하자' 이렇게 말씀하신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은 정권 심판에만 머물지 않을 것이다. 모든 국민의 더 나은 삶,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이 파탄된 민생을 다시 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제사회로부터 비난받는 파괴된 민주주의를 반드시 다시 세우겠다"면서 "4대 경제 강국으로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 민생을 회복하기 위한 최대한의 조치를 끊임없이 해 나가겠다"고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