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엎치락뒤치락하는 데가 많아..살얼음을 걷는 기분으로 하루하루를 준비하고 있어"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4·10 총선에서 조국혁신당과의 관계를 두고 "윤석열 정부의 파행 국정운영을 제동하는 데는 분명히 두 당은 협력관계가 지만 국회 구성을 할 때 민주당의 파트너는 더불어민주연합"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26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더불어민주연합과 민주당이 한 석이라도 더 여권보다 많이 얻어야 한다는 이 사실은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조국혁신당의 지지율 상승세와 관련해서는 "조국혁신당은 검찰 독재 청산과 같은 선명하고도 시원한 얘기를 할 수 있다"며 "그리고 윤석열 정부의 실정에 대해서도 아주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으니까, 야권의 지지자들 입장에서는 아마 기대가 많으실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국정 한 축을 담당하는 제1야당이라서 여러 가지 고려할 게 많으므로 말씀이나 이런 걸 들을 때도 아무래도 저희들은 고려해야 할 게 많다"며 "조국 대표께서는 저희들이 아마 중도 쪽으로 나아가야 하므로 여러 가지 말을 망설이는 것 같다고 지적하셨던데 민주당은 아무래도 덩치가 크기 때문에 아직까지 여러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고 부연했다.

총선 이후 조국혁신당과 합당에 대해선 "조 대표의 그동안 발언이나 구성원들이 말씀하신 걸로 봐서는 상당 기간 서로 협력은 하겠지만 당장 합당을 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현재 판세에 대해서는 "이제 출발선에 섰다"며 "일부 여론조사상 저희들이 앞선다 이렇게 나오고 있습니다만 이게 각 선거구별로는 500 샘플로 조사하는 것이다. 오차범위가 8.8%가 됐기 때문에 실제 누가 앞서는지는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격전지라고 알려졌던 수도권이나 낙동강 벨트 등에서도 우리 후보들이 선전하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지금 자체 여론조사를 해보면 1000표 안팎으로 지금 엎치락뒤치락하는 데가 많고, 그래서 정말 살얼음을 걷는 기분으로 하루하루를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