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유지 15만 4000㎡에 조성
경기도가 현물출자 경기주택도시공사(GH) 주도로 진행
총사업비는 3조 6000억 원이 투입
"IT기업과 반도체, 모빌리티, 바이오·헬스케어 연구소 등 미래 산업 유치 계획"

오는 2028년까지 경기도 수원시 파장동 경기도인재개발원 도유지에 'AI 지식산업벨트'의 중심이 될 '북수원 테크노밸리'가 조성된다. 

사진=경기도
사진=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6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북수원 테크노밸리 개발구상'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북수원 테크노밸리가 조성될 부지에는 현재 경기도인재개발원과 일부 공공기관이 입주해 있고, 2028년 완공될 ‘인덕원~동탄선’ 북수원역이 위치하게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영동고속도로, 수원외곽순환도로, 국도 1호선이 연결되어 사통팔달의 교통 환경을 갖추고 있다"며 "AI에 기반을 둔 IT기업과 반도체, 모빌리티, 바이오·헬스케어 연구소 등 미래 산업을 유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앵커기업을 중심으로 벤처스타트업, 혁신 창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며 "북수원 테크노밸리는 경기 남부에 있는 테크노밸리들 신분당선, 인덕원-동탄선, 월곶-판교선 지하철을 통해 연결돼 하나의 둥근 벨트를 이루게 된다"고 부연했다.

북수원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은 현 경기도인재개발원 등 도유지 15만 4000㎡에 조성되며, 경기도가 현물출자해 경기주택도시공사(GH) 주도로 진행된다. 총사업비는 3조 6000억 원이 투입된다.

오는 8월까지 공청회와 기업 수요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연말 건축계획 발표 뒤 내년 말 착공에 들어가 2028년 '인덕원~동탄선' 준공과 함께 완공할 예정이다.

북수원 테크노밸리에는 지난 1월 발표한 '제3판교 테크노밸리'에 이어 두번째 '경기 기회타운'이 들어선다.

이 곳에는 미래 신성장산업을 중심으로 7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총 5000호의 주거 공간이 들어선다.

기숙사 1000호, 임대주택 3000호에 더해 경기도가 최초로 추진하는 지분적립형 분양주택도 1000호를 공급해 사회초년생 등에게 자산 형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주민 맞춤형 문화·여가 활동 공간도 마련하고, 상업·문화·스포츠 복합 공간 시설을 제공함으로써 멀리 가지 않더라도 삶을 즐기고 돌볼 수 있게 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 김 지사는 "경기기회타운 추가 후보지로 수원월드컵경기장, 용인 플랫폼 CT를 생각하고 있다. 가능하면 경기 기회타운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발표한 '360도 돌봄'에 의료서비스를 포함한 경기도형 '돌봄의료 원스톱 서비스'가 도입한다.   '360도 돌봄'이란 ’연령·소득과 무관하게 위기 상황에 놓인 도민 ‘누구나’, 아이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는 ‘언제나’, 장애인에게는 시설·가정, 야간·주말 등 24시간 ‘어디나’ 빈틈없이 돌봄을 제공하는 ‘돌봄 패키지’이다.

이와 함께 북수원 테크노밸리는 '경기 RE100 탄소중립 타운'으로 조성된다. 테크노밸리의 모든 건물은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태양광, 지열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제로 에너지 빌딩으로 설계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