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태우 후보의 현재 변화된 모습까지 살펴봐주실 것으로 믿는다"

국민의힘이 5‧18 발언으로 논란이 된 도태우 대구 중‧남구 예비후보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장동혁 사무총장은 “국민들께서 과거 한 시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도태우 후보의 현재 변화된 모습까지 살펴봐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장 사무총장은 13일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도태우 후보가 현역 의원을 경선에서 결선까지 가면서 힘들게 물리치고 왔고, 그 이후에 두 번의 사과를 하고, 지금 변화된 본인의 입장까지도 밝혔다”며 “그런 여러 가지 사정을 고려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비대위원께서 (공천 재고) 그런 의견들을 주셨을 때는 도태우 후보의 두 번째 입장이 나오기 전”이라며 “첫 번째 입장문에서 과연 5·18 운동 정신에 대한 도태우 후보의 입장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지적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렇지만 저희들이 회의하는 중간에 두 번째 입장문이 나왔다”며 “두 번째 입장문을 보고 비대위원들께서 지적하셨던 사과의 진정성이나 5·18 정신에 대한 도태우 후보의 입장이 명확해졌고, 사과의 진정성도 느껴졌다라고 판단됐다”고 밝혔다.

도 후보는 지난 9일 “정제되지 못한 개인적 발언들로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면서도 자신이 ‘5·18 북한개입설’을 주장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명백한 오보이자 허위”라고 반박한 바 있다.

이어 “국민의힘은 정강에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명시한 자유민주주의 정당”이라며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존중하고 충실히 이어받겠다”며 거듭 사과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1일 ‘국민 눈높이’를 강조하며 재검토를 요청했지만, 공천관리위원회가 한 비대위원장의 요청에 이날 밤까지 격론을 벌인 끝에 도 후보의 공천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