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발언에 있어 정확하게 사실관계 확인하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이 충북 청주상당 지역구 공천을 받은 것과 관련해 '단수 추천을 받았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이 대표는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 "경선에 의한 공천을 단수 추천으로 착각하여 발언한 것은 저의 과실이 분명하므로 국민의힘에 정중히 사과드리며, 향후 발언에 있어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하겠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러면서 "정 후보에 대한 국민의힘의 경선에 의한 공천을 단수공천으로 착각해 발언한 것에 대해 정 후보께 정중한 사과의 말씀을 드렸다. 이에 국민의힘은 정 후보만이 아니라 국민의힘 당에도 사과할 것과 재발방지를 요구하셨다"며 "다시 한번 정 후보와 국민의힘에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 후보의 공천 과정에 대해 "정 후보, 단수 추천 받으셨던데, CCTV 영상에 돈 봉투 주고받는 장면이 그대로 찍혔지 않나"라며 "민주당의 시스템에 따르면 심사 대상조차도 되지 못할 '돈 봉투 후보'를 뻔뻔하게 단수 추천하는 것이 바로 국민의힘의 공천"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정 의원은 윤갑근 전 고검장과의 경선에서 승리해 공천을 받았다. 이에 정 의원은 "명백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라며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이 대표는 같은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저는 정 후보께서 경선을 거쳐 후보가 된 것을 모르고 단수로 공천받으신 것으로 잘못 알았다"며 "정 후보께서 단수로 추천되었다고 한 저의 발언은 착오에 기인한 실수이므로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거듭 사과했다.

이에 국민의힘에서는 "이 대표가 정 후보가 단수 공천을 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비방한 것에 대해 뒤늦게 인정하고 정 후보에게 사과했다. 그러나 이 대표가 허위 사실로 비방한 대상은 국민의힘과 국민의힘 시스템공천이므로, 국민의힘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