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 조치 포함해서 향후에는 더 엄정하게 대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공천과 관련, "여당의 엉터리 지적도 문제지만 이걸 확대 재생할 뿐만 아니라 여당의 허위 가짜 주장의 근거를 만들어주는 일부 언론의 잘못된 행태도 정말 심각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공천을 두고 우리당의 공천이 사천 공천이니 측근 공천이니 친명 공천이니 하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온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아침에 제가 읽어봤는데 단수공천을 받으니까 친명(이라고 분류)했다가 경선되니까 비명(으로 분류)했다가, 다시 단수로 바뀌니까 친명이라고 쓰는 곳도 있었다. 이게 언론이냐”고 문제 삼았다.

이어 “이건 언론의 직무를 어기는 것뿐만 아니라 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하는, 그야말로 허위사실 공표를 통한 낙선 목적의 불법 선거행위 아니냐”며 “민주공화정의 근간인 선거를 그야말로 망치는 반헌정행위다. 법적 조치를 포함해서 향후에는 더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권향엽 전 당직자를 단수추천했다고, 그 사람이 제 아내의 비서라는 둥 사천을 했다는 둥 이런 가짜뉴스를 보도하는가 하면 그걸 집권 여당이 증폭시키면서 민주당의 공천시스템을 폄하하고 정당한 공천행위를 사천으로 조작, 왜곡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전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가짜뉴스'라며 사천 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다. 민주당도 전날(5일)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해당 지역을 권 후보 단수공천이 아닌, 현역 서동용 의원과 2인 전략경선을 실시하는 것으로 결론 지었다.

이 대표는 “민주당의 공천은 이미 1년 전에 정해진 특별 당규에 따라서, 작년 연말에 이미 확정된 (현역 의원) 평가결과에 의해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그리고 엄정하게 이뤄졌다”며 “그 결과로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지만 역량 있는 민주당의 다선 중진 의원들 상당수가 두자릿수에 이르는 분들이 2선으로 후퇴하셨다. (불출마·경선 패배·경선 배제를 포함해) 현재로서는 열한 분에 이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