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복귀 전공의 개인의 진로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유념해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4일 오늘부터 미복귀한 전공의 확인을 위해 현장 점검을 실시해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보건복지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보건복지부)

조 장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지난 2월29일까지 전공의 복귀를 수 차례 요청지만 여전히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가 다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미복귀한 전공의는 개인의 진로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유념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3일 열린 대한의사협회(의협) 집회와 관련해서도 "환자의 진료를 외면한 채 집단행동을 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제약회사 직원을 동원했다는 의혹도 있는데, 의약품 거래를 빌미로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것이다. 엄격히 조사해 법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부연했다.

앞서 의협 집회를 앞두고 온라인상에는 일부 의사들이 제약회사 영업사원 등을 대상으로 참석을 강요한다는 글이 다수 올라오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아울러 "오늘은 의대 정원 신청을 접수하는 마지막 날"이라며 "각 대학은 미래 인재 양성과 지속가능한 의료체계 구축이 가능한 정원 수요를 제출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4대 의료개혁 과제 완수를 위해 의료사고처리 특례법 제정 작업에 속도를 내고, 필수의료 보상 강화 추진방안을 신속히 마련하는 한편 이번 주 중 대통령 지속 의료개혁위원회를 출범시키기 위한 준비 TF(태스크포스)도 가동한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