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꺼번에 2000명을 증원하겠다는 발상 할 수 있는지 참 걱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확대 방침에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요구로 혼란과 반발을 극대화시켜 국민적 관심을 모은 뒤, 누군가 나타나서 규모를 축소하며 원만히 타협을 이끌어내는 정치쇼를 하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고 우려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떻게 한꺼번에 2000명을 증원하겠다는 발상을 할 수 있는지 참 걱정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정부에서 연간 400명 정도를 10년간 증원하자고 제안했을 때 현 여당의 반응이 어땠는지 생각이 된다”면서 “400명의 5배가 되는 연간 2000명을 지금 당장 증원하면 현재 의대들이 수용할 수 있나.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이어 “정책 당국도 다 예상했을 것이다. 그 정도로 바보는 아닐 것”이라며 “이 민생의 국정 문제를 이렇게 정략으로 접근하려는 게 사실이라면 정말 심각한 일이다. 권력을 사유화 한 결과가 아니겠느냐.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또 “의사 수를 늘리는 일은 단순히 덧셈을 하는 산수 문제가 아니다.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치밀하게 계산하고 협의해야 하는 고차방정식”이라며 “민주당은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비상대책기구를 만들어 의사협회 측과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과격한 방식이 아니라 합리적인 방식으로 점진적으로 적정한 수의 의사를 늘리는 쪽으로 협의하고 그 내용도 공공·지역 의료를 확충하는 방식으로 가능한 안을 만들 것”이라며 “국정을 정략적 목표로 운영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카이스트 졸업식에서 녹색정의당 소속 졸업생이 R&D(연구·개발) 예산 축소에 항의하다 끌려간 사건에 대해선 “사과탄 가방을 멘 백골탄 공포 그 자체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