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취소하는 것은 참으로 보기 드문 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독일·덴마크 순방 연기와 관련해 “외교 참사 뿐만 아니라 안보 참사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가 간 정상외교 일정을 사나흘 전에 갑자기 취소하는 것은 참으로 보기 드문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기가 막힌 것은 왜 취소했느냐에 대해서 ‘북한의 도발 우려 때문이다’ 이런 표현을 했다고 한다”며 “정말 해외 순방, 정상 외교를 포기해도 될 만큼 북한 도발 우려가 큰가”라고 물었다.

이어 “핑계를 댄 것이 아닌가 생각하지만 핑계를 대도 댈 핑계가 따로 있지 어떻게 국가 안보를 들어 정상외교를 갑자기 취소한 이유를 만들 수 있느냐”라고 반문했다.

또 “해외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정상외교를 갑자기 취소했는데 그 이유가 북한의 도발 우려 때문이라면 바로 남침이라도 하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지 않나”라며 “이런 문제들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 조금만 생각해도 (순방 취소는) 결코 할 수 없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과 관련해서는 “영부인의 디올 명품백 논란, 그 자체도 참으로 기막힌 뇌물 수수 의혹이지만 사실 그 이면에 있는 문제가 더 심각하다”며 “국기 문란과 안보 공백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외부인이 확인도 안 되는 물체를 갖고 영부인을 몰래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은 국가 시스템에 치명적 결함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국민께 정중하게 사과하고 그에 대해서 재발 방지 대책을 구조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정우택 국회부의장의 돈봉투 사건과 관련, "정 부의장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해 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정 부의장이 지난해 10월 충북 청주의 한 카페에서 지역구 내 카페 사장으로부터 돈봉투를 받은 영상이 공개됐다.

아울러 “몰래카메라가 있는 곳에서 업자가 카메라로 찍으면서 돈을 줬다고 주장할 것인가. 이것도 정치공작이냐”며 “'종특(종족 특성)'이라는 말이 있는데, 후안무치·적반하장이 국민의힘의 종특이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