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혁신추진단 특별위원회 격상
경기도의회 인사위원회 기능 추가
교섭단체 대표의원이 추천하는 인사위원회 구성 3건 합의 의결

경기도의회 혁신 추진단(이하 혁신추진단)은 1일과 2일 양일간 국회입법조사처, 국회예산정책처, 서울특별시의회에서 현장 정책회의를 실시했다.

사진=경기도의회
사진=경기도의회

이번 현장 정책회의에는 양우식 공동단장(국민의힘, 비례), 조성환 공동단장(더불어민주당, 파주2), 김미숙 의원(더불어민주당, 군포3), 문승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1), 오세풍 의원(국민의힘, 김포2), 오창준 의원(국민의힘, 광주3), 이혜원 의원(국민의힘, 양평2)이 참석했다.

의회 조직개편 추진동력 확보 등 혁신추진 강화를 위해 경기도의회 혁신추진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과 경기도의회 공무원 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을 통해 경기도의회 인사위원회의 기능을 추가하고, 인사위원회 구성에 교섭단체 대표의원이 추천하는 각 3명을 포함할 수 있도록 의견을 모았다.

1일차 현장 정책회의는 국회입법조사처 및 예산정책처를 방문하여 입법영향분석 및 비용추계 산정 등 현황 청취를 하였으며, 특히 예산정책처에서는 향후 기관 간 상호협력방안을 위한 업무협약을 조속한 시일 내 체결하기로 했다.

또한, 이번 현장정책회의에서는 의안자동상정제도 및 소위원회 제도 등 자치법규를 정비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분리 및 예산분석 강화방안 마련을 위해 혁신추진단 자문위원인 국회사무처 행정안전위원회 윤여문 행정안전조사관과 국회입법조사처 정치행정조사실 전진영 정치의회팀장, 한국법제연구원 최환용 선임연구원이 참석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2일차 현장 정책회의에서는 서울특별시의회를 방문하여, 정책지원관의 운영 실태 및 선도적인 광역의회의 역할과 지방의회 운영의 선진화 및 혁신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현장 정책회의에서 양우식 공동단장은(국민의힘, 비례) “경기도의회는 전국 17개 시도의 최대 광역의회이자 1,400만 도민을 위한 정책을 이끄는 대의기관으로, 전국 최다 의원인 156명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한 소통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광역의회로서 여·야간의 협치, 경기도의회와 도ㆍ도교육청 간의 협치를 바탕으로 한 시스템 재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조성환 공동단장은(더불어민주당, 파주2) “도ㆍ도교육청 조직개편을 도의회와 함께 검토하고, 나아가 의정과 도정이 접목되어 도민이 체감하는 정책 발굴을 통해 진정한 지방자치제도의 발판을 만드는 등 의회 운영의 제도적·행정적 혁신을위해 노력하겠다” 고 전했다.

한편, 경기도의회 운영 선진화 및 관련 자치법규 정비를 위해 구성된 혁신추진단은 양당 교섭단체가 ‘일하는 의회시스템 구축’을 위한 공동합의문을 채택하면서 지난해 9월 구성됐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