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민주주의가 맞고, 공당이 맞나"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4월 총선에 적용할 비례대표 선거제에 대한 입장 발표에 대해 “5000만이 큰 영향을 받을 선거의 선거제를 이재명이라는 한 사람의 기분에 맞춰서 정한다는 게 정말 이해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5일 여의도 당사 앞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대표는 이 선거에서 자기를 방탄해야 하는 대단히 큰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이라며 “이게 민주주의가 맞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것을 공개적으로 다수당이 이 대표의 뜻에 따른다고 밝힌 것도 정말 코미디 같다”며 “이게 민주주의가 맞고, 공당이 맞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현행) 연동형 제도는 정의당 등 소수당과 야합해서 만든 제도였다. 산식도 복잡하고 왜 그게 그런 식으로 가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수처법 관련한 거였다. 그걸 통과시키기 위해, 야합하기 위해 만들었지만 결국 민주당은 정의당의 뒤통수를 쳤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 과정에 대해서 국민에게 사과하고 반성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병립형에) 권역별이라는 말을 왜 붙였겠나. 원래대로 돌아가기 창피하니까 붙인 거 아니겠나”라며 “소수당의 의회 진입 허들을 더 높이겠다는 취지로 저러는 건데, 대단히 실망스럽고, 반성해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