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개혁 선거 대연합 구축해 민주당의 승리, 국민의 승리 이끌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선거제와 관련해 "준연동제는 비록 불완전하지만 한걸음 진척된 소중한 성취"라면서 "과거로의 회귀가 아닌, 준연동제 안에서 승리의 길을 찾겠다"고 말했다.

병립형 회귀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놓고 고민하던 이 대표가 통합형 비례정당 구상을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개혁 선거 대연합을 구축해 민주당의 승리, 국민의 승리를 이끌겠다"면서 이같이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난 총선부터 병립형을 준연동형으로 바꿨지만 국민의힘이 위성정당을 창당하고, 민주당이 맞대응함으로써 그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성정당을 금지시키라는 국민적 요구에 따라, 민주당은 위성정당 금지 입법에 노력했지만 여당의 반대로 실패했다"고 전했다.

또 "거대양당 한쪽이 위성정당을 만들면, 패배를 각오하지 않는 한 맞은 편 역시 대응책 찾을 수밖에 없다"면서 "칼을 들고 덤비는데, 맨주먹으로 상대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그래서 민주당은 제3의 길을 추진했다"면서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병립형 비례를 채택하되, 민주당의 오랜 당론인 권역별 비례에 이중등록을 허용하고, 여기서 생길 수 있는 소수정당 배제 문제 해결하기 위해 소수정당을 위한 의석 30% 할당 또는 권역별 최소득표율 3%에 1석을 우선 배정하는 방안이었다"고 소개했다.

이 경우 제3권역에서 3%씩 고루 득표하는 소수정당이 의석 3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소수정당 배제 문제를 상당히 완화할 수 있다고 봤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아울러 "그러나 여당은 소수정당 보호와 이중등록을 끝까지 반대했고 민주당은 양자택일 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면서 "권역별 병립형은 지역주의 완화와 민주당에 유리한 점이 있지만 소수정당이 피해를 입고, 여당의 위성정당 창당에 맞대응해서 민당의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건 반칙에 반칙으로 대응하는 것이어서 정당방위지만 결론은 준 연동제가 껍데기만 남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