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권분립의 헌정질서를 무력화하고 입법부를 무시하는 행태가 도를 넘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예고한 것과 관련해 "대통령이 참사의 진실마저 가로막는다면 최소한의 인간성과 도덕성도 없음을 만천하에 공표하는 일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은 지금까지 정당성 없이 거부권을 남발하고 삼권분립의 헌정질서를 무력화하고 입법부를 무시하는 행태가 도를 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정당성 없는 거부권 행사는 대한민국을 참사에도 책임지는 사람도, 사과하는 사람도, 진실규명 노력도 없는 나라로 추락시키는 것"이라며 "참사 희생자에는 26명의 외국인도 있다"며 "세계가 대한민국이 참사를 어떻게 대하는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실과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 용기가 필요하다"며 "이를 거부한다면 대통령이 해외를 아무리 많이 다녀도 올라갈 국격이 없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거부권 행사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유가족 지원 방안을 제시한다고 하는데 이것이야말로 유가족과 국민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유가족들이 한파의 길 위에서 오체투지, 1만5900배를 하면서 호소한 것은 오직 진실과 책임인데 그런 피맺힌 호소를 외면하고 돈으로 때우겠다는 천박한 인식은 매우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