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가 전입한 시민들의 원활한 적응을 돕고 시민들에게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4 남양주시 생활가이드」를 발간했다.

소책자와 PDF 파일 형태로 제작된 「2024 남양주시 생활가이드」는 총 152페이지 분량으로, △상상더이상 남양주시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 △남양주, 우리마을 소개 등 6개의 테마로 구성됐다.

‘상상더이상 남양주시’에서는 시정 현황, 부서별 업무 안내를 비롯해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여권 발급, 무료 법률 상담 등 다양한 민원 행정 서비스를,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에서는 대중교통 정보를, ‘건강한 힐링 문화도시’에서는 생활 쓰레기 분리 배출법 및 시 명소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배움이 가득한 교육도시’에는 사람이 지식·재능·경험이 되는 특별한 도서관 휴먼북 라이브러리를 비롯한 도서관, 다산아트홀, 어린이비전센터, 평생학습센터, 청년창업센터 및 체육 시설 등의 정보가 담겨 있으며, ‘행복하고 따뜻한 복지도시’에는 시에서 제공하는 각종 복지 서비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청소년지원센터, 보건소 등이 안내돼 있다.

이외에도 ‘남양주, 우리마을 소개’에는 16개 읍·면·동에 대한 소개와 마을 축제 등의 내용이 담겨 있으며, ‘남양주 관광안내지도’를 통해 가 볼 만한 곳과 다산길 코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생활가이드 자료는 남양주시 홈페이지(www.nyj.go.kr) 내 분야별정보>생활정보>생활정보가이드에 게시되어 있고, 누구나 쉽게 다운받을 수 있으며, 시청 및 읍·면·동사무소 민원실, 남양주시 가족센터에 책자를 비치해 전입한 시민 및 희망하는 시민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각종 정보를 모아 놓은 「2024 남양주시 생활가이드」가 시민 여러분의 실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행정서비스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