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부 능선 이상 얘기가 진척되기도 하는 등 서로 간에 물밑으로 많은 협의"

김종민 미래대연합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25일 개혁신당과의 연합 가능성에 대해 "그게 가능하거나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판단과 노력을 하는 것이고, 그게 제일 중요한 숙제"라고 언급했다.

미래대연합 김종민 공동창당준비위원장  (사진=김종민 의원SNS)
미래대연합 김종민 공동창당준비위원장 (사진=김종민 의원SNS)

김 위원장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그래서 개혁신당과도 거의 한 8부 능선 이상 얘기가 진척되기도 하는 등 서로 간에 물밑으로 많은 협의가 이뤄졌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많은 대화가 이뤄지고 많은 가능성들을 서로 확인했다는 정도까지만 말씀드린다"며 "최종적으로 성사되는 시점은 조금 더 기다려봐야 된다"고 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신당 '새로운미래'와의 통합 논의 여부에 대해선 "아직 최종결론이 난 건 아니"라며 "일단 공동창당의 방법이 있고, 아니면 창당을 한 다음에 합당하는 방법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두 세력이 같이 하려면 공동창당 방식이 맞을 것"이라며 "창당을 하고 난 다음에 합당을 하게 된다면, 이른바 '빅텐트' 방식의 제3지대가 전체적으로 연합하는 게 합당의 방식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이준석 대표만이 아니라 이낙연 대표도 그렇고 저희도 그렇고, 아마 방향은 제3지대 세력들이 하나로 모여서 국민들한테 딱 간명한 선택지를 드리는 게 제일 맞는 방향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