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 중진 물갈이’...“그럴 수도 있어”
"3선 이상 중진 의원이 동일지역구에 출마..최대 감산 폭은 35%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17일 현역 의원 10%를 컷오프(공천 배제)하기로 한 총선 공천 방침과 관련해 “실제 상황에서는 더 나올 수 있다” 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 출근길에서 당무감사위원회, 혁신위원회의 요구에 비해 현역의원 7명의 컷오프 비율은 혁신 의지가 약해진 것 아니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어떤 인물이 나오는지에 따른 변수도 있어서 기다려 보면 된다. 기본은 경선이다”라고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경선에) 객관성이 있어야 조직이 움직이지 않는다”며 시스템 공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전날 공관위는 전날 1차 회의를 열고 동일지역 3선 의원에 대해 정치 신인과 형평성을 맞추기 위해 15% 감산(득표율)을 적용하기로 했다.

현역 의원의 경우 평가 하위 10%는 공천배제(컷오프), 하위 10%이상~30%에 해당하는 이는 경선시 20% 감산을 적용한다. 만약 하위 10%이상~30%에 해당하는 3선 이상 중진 의원이 동일지역구에 출마한다면 최대 감산 폭은 35%에 이른다.

이에 대해 ‘영남 중진 물갈이’라는 해석에 정 위원장은 “그럴 수도 있다”면서도 최대 35%까지 이뤄질 수 있는 3선 이상 중진 감산에 대해 “그것은 아주 최악으로 못한 사람들”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주관적 감정이 개입된 것이 아니고, 본인이 객관적으로 그렇게 평가 받으면 어떻게 방법이 없지 않나”라고 부연했다.

‘공천 학살’이 아니냐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주장에 “그건 아니다”라며 “현역 의원 중에 활동을 잘하는 사람이 (하위) 10% 안에 들어갈 리가 없다”고 단언했다.

정 위원장은 “(현역 의원은) 조직 등 엄청난 메리트가 있고 신인들이 (공정한 경쟁에) 들어갈 수가 없다”며 “잘 못한 분들 대상이니 걱정을 안 해도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