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오늘 특별법 반드시 통과시킬 것"
"쌍특검은 국민 대다수가 요구하고 있어 대의기관인 국회가 국민의 뜻 지켜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이태원참사 특별법'에 대해 "오늘 특별법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반면 이른바 쌍특검' 법안(김건희 특검법,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은 "오늘 쌍특검법의 재의결은 처리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홍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예정된 본회의 안건에 대해 "이태원참사 특별법을 오늘 처리를 하기로 이미 약속을 한 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특별법과 관련한 여야 협상 상황에 대해 "국회의장 중재안을 토대로 여야 합의 처리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했다만 아직까지 합의가 되지 않았다"며 "본회의 직전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나 상황이 여의치는 않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많은 노력을 해 주셨다만 대통령실과 관련 부처가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 설치를 반대하고 이를 무력화하기 위한 계속적인 수정 제의한 것에 대해서 매우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에 "민주당은 의장 중재안에서 여러 차례 양보와 협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법의 취지와 목적을 훼손하는 무리한 요구가 계속됨으로 인해서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오늘 특별법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또 쌍특검법'에 대해서는 "오늘 쌍특검법의 재의결은 처리하지 않는다"면서 "국회가 사적으로 남용한 권한을 돕는 거수기가 아니다"라며 "쌍특검은 국민 대다수가 요구하고 있어 대의기관인 국회가 국민의 뜻을 지켜야 하고, 삼권분립과 민주주의 무력화 시도를 국회가 막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권한쟁의심판 청구,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여부 등을 면밀하게 검토 중이며, 검토가 끝나면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면서 "잘못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 진정한 용기이고 좋은 정치"라며 "국민과 함께 당분간 시간을 드리겠으니 독선과 오만으로 마지막 기회를 놓친다면 모든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