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2023년 체납자 실태조사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16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 체납자 실태조사 경기도 31개 시·군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뽑혀 기관 표창과 시상금 2천만 원을 받는다.

군은 이번 평가에서 ▲체납 정리단 채용 ▲예산집행 ▲체납자 실태조사 실적 ▲체납징수 ▲복지 연계 실적 등 5개 분야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군은 강력한 징수 활동으로 세외수입 납부의식 제고와 효율적인 체납액 관리를 통한 자주재원 확충에 기여하고자 체납관리단 10여 명을 채용하고 체납자 3천460여 명을 대상으로 현장 방문을 벌였다.

이를 통해 9억여 원에 가까운 체납징수와 함께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체납자 20여 명을 복지 및 일자리 사업과 연계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했다.

앞서 군은 지난 4월 세외수입징수, 체납액 정리 기관장관심도, 신규세입 발굴 및 제도개선, 입상 및 전담 조직 운영 등 5개 분야 9개 지표에 대한 세외수입 운영 종합평가에서도 대상을 받아 시상금 2천만 원을 확보했다.

군 관계자는 “경기침체 등 어려운 징수 여건에서도 3관왕 달성은 직원들과 조사원들의 노력으로 일궈낸 값진 성과”라며 “앞으로도 고액·고질 체납자에게는 강력한 체납처분을 실시하고 생계형 체납자에게는 분납 유도 등을 통해 주민에게 공감받는 따뜻한 세무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