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간의 우려를 일거에 불식시킨 결과"
"주민투표 타당성 충분히 입증"
"동반성장의 기회가 될 것"

경기도의회가 9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주민투표 실시 및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안'을 의결한 것과 관련, 경기도 오후석 행정2부지사는 환영의 뜻을 밝히는 한편, 행정안전부 장관이 전날 언급한 '주민투표 비용' 관련 아쉬움을 나타냈다.

사진=경기도
사진=경기도

오 부지사는 이날 경기도의회 의결 직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김포시의 서울 편입 문제로 북자도 설치가 어렵지 않겠냐는 세간의 우려를 일거에 불식시킨 결과”라며 이같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31개 시·군을 순회하며 북자도가 대한민국 경제와 지역발전에 미치는 효과를 충분히 설명하고 철저한 준비를 거친 만큼 주민투표 타당성은 충분히 입증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날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북자도 주민투표에 500억원이 소요되는 점을 지목, 신중론을 제기한 것과 관련 “북자도 설치를 바라는 경기도민의 열망을 좌절시키는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또 “북자도 설치는 경기도 스스로 기득권을 내려놓고 경기 북부와 대한민국을 위해 과감한 결단을 한 것”이라며 “북자도 설치의 경제, 사회적 파급 효과는 경기 북부를 넘어 대한민국 발전으로 이어지는 동반성장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오 부지사는 "이번 주민투표 결의안 통과는 또 하나의 시작이다. 주민투표 준비를 착실하게 그리고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중앙정부에서도 이런 경기도민과 경기도의회의 결집 된 의지를 고려해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및 주민투표가 실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결의안은 오석규 의원(민주 의정부4) 제안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특별위원회' 안으로 제출됐다. 특위는 국민의힘 10명, 더불어민주당 10명 등 모두 20명으로 구성됐으며 임상오(국힘 동두천2)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와 함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국가 안보, 수도권 과밀억제 중심의 국가균형발전정책, 각종 중첩 규제 등에 묶여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기북부 지역을 발전 불균형을 해소, 대한민국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 발전을 이루기 위한 과제임을 강조하면서 주민투표 실시와 국회의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도의회는 의결된 결의안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 행정안전부로 이송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