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빅데이터, 지능형로봇 등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 도입확대로 경제와 사회, 노동 등 사회적 대변화 예상
사람중심의 경기도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정책방안 마련 목표
2020년 상반기 중 첫 번째 연구 보고서 발간 계획

경기도가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방위에 걸친 정책방안 마련에 돌입했다. 급격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자칫 발생할 수 있는 소외계층을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전망이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의 ‘함께하는 4차 산업혁명 정책연구’를 담당할 워킹그룹(Working group)을 구성, 2019년 10월부터 2020년 4월말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첫 번째 회의를 18일 개최했다.

이번 워킹그룹 구성 및 정책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도민이 행복한 경기도 실현’을 목표로 경기도가 지난 10월 발표한 ‘경기도 4차산업혁명 촉진 기본계획’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 빅데이터, 지능형 로봇 등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 도입 확대로 경제와 사회, 노동 등 전반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기술혁신을 이용한 사회문제 해결, 생산성 향상, 신성장 동력 마련 등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신기술에 의한 기존 일자리 대체 및 일자리 불안정, 비정형적 노동형태 증가 등으로 ‘사회 양극화 심화’가 우려된다.

이에 도는 이번 「함께하는 4차 산업혁명 정책연구」를 통해 기본소득, 보편적 기본 서비스 등 4차 산업혁명으로 한 소외계층을 최소화하고, 새로운 과학기술들이 ‘인간을 위한 신기술’이 되도록 하는 정책방안을 모색하는 데 힘쓸 방침이다.

도는 이를 바탕으로 ‘함께하는 4차 산업혁명 정책연구’ 1차 보고서를 내년 상반기 중 발간하고, 구체적 실행방안 마련과 관련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이 소외계층 없는 인간 중심의 ‘미래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도록, 정책연구를 바탕으로 공동체 기반의 공정경제 생태계 구축에 힘쓸 것”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