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장관이 현장 검사에게 하는 부탁은 부탁이 아니라 명백한 압력이고 부당한 요구”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7일 “신속하게 압수수색을 진행해달라는 말을 수차례에 걸쳐서 담당 검사에게 한 사실이 분명하다면 이건 구체적 수사 지휘에 해당해 검찰청법에 위반 사항”이라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법무부 장관이 현장 검사에게 하는 부탁은 부탁이 아니라 명백한 압력이고 부당한 요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조국 피의자 장관은 ‘가장(家長)으로 그 정도 부탁할 수 있는 게 아니냐’고 천하태평한 소리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의원들도 형사사건 관련해 검·경에 부득이 탐문할 때 혹시 압력으로 비칠까 조심스러워 하는 상황인데 하물며 현직 법무부 장관이 검사에 전화에 감 놔라 배 놔라 하며 ‘가장 타령’ 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용납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문 대통령은 이런 형편없는 규범의식 가진 사람을 법무부 장관에 앉혀놓고 ‘검찰 개혁은 이 사람밖에 못 한다’ 주술 외고 있는 자기 자신이 과연 정상인지 심각하게 진단해보기 바란다”며 “더 이상 나라를 무법천지로 만들지 말고 조국을 즉각 해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검찰이 야당과 내통했다는 등 적반하장 주장하며 사태를 계속 악화시키면 조국 문제가 아니라 문 정권 자체가 흔들리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