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교체 결정과 관련해 유감을 표했다.

야 3당 대표는 "지난달 28일 민주당이 국회 정상화 합의 과정에서 ‘자유한국당 떼쓰기’에 굴복했다"며 민주당이 개혁 의지를 분명히 하는 차원에서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을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여야 4당의 공조로 만들어온 선거제도 개혁을 책임 있게 완수하고자 하는 의지와 방도를 밝히길 바란다. 그 의지의 출발점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민주당이 맡아 정개특위를 책임있게 운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은 8월 말까지로 연장된 정개특위 활동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패스트트랙 법안의 처리를 마무리해야 한다”며 “이에 대해 민주당이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이와 관련, “선거제 개혁이 물 건너 가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도 물 건너 간다”며 “선거제 개혁 없이 어떤 개혁 법안도 같이 처리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사법개혁과 함께 본회의에서 연내 두 가지 개혁안이 모두  처리되기 위해선 8월 안에 정개특위에서 선거제 개혁안을 처리하겠다는 민주당 입장이 있어야 한다” 면서 “민주당이 한국당 떼쓰기에 휘둘려 여야 4당의 개혁 공조를 포기할 것인지, 선거제 개혁안을 8월 안에 처리할 것인지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 개혁이 제대로 될 지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는 마당에 집권 여당이 선거제 개혁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혹시라도 정개특위 위원장을 한국당에게 넘겨서 안된다는 점을 확실히 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손학규 대표가 바른미래·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 기자회견과 관련해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예고된 기자회견을 취소해주길 바란다”며 “3당 원내대표 간 어렵게 이뤄낸 소기의 성과에 찬물을 끼얹는다는 것은 월권”이라고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