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사회 재난에 포함되고, 일반인도 액화 석유가스(LPG) 차량을 살 수 있도록 하는 미세먼지 대책 법안들이 1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이날 올해 처음으로 본회의를 열고 여야 이견이 없는 미세먼지 대책 법안 8건, 공교육 정상화 촉진법 등 총 9건의 법안을 처리했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예비비 등 국가예산을 투입할 수 있게 됐고, 미세먼지로 인한 재난사태 선포, 피해조사 및 복구계획 수립, 특별재난지역 선포, 위기관리 매뉴얼의 작성-운용, 중앙대책본부 등의 구성,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 수립 등을 할 수 있게 됐다.

또 일반인도 액화 석유가스(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액화 석유가스의 안전 관리 및 사업법 개정안은 LPG를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는 것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 조항을 삭제해 그동안 택시와 렌터카, 장애인 등에만 허용된 LPG 차량을 일반인에게도 확대·보급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함께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의 실내 공기질 관리를 위해 각 교실에 공기정화설비와 미세먼지 측정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는 내용의 대기관리권역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안도 이날 국회를 통과했다.

환경부 장관은 대기 관리권역으로 지정된 지역의 대기질 개선을 위한 권역별 대기 환경 관리 기본 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도록 했다.

이밖에 ▲대기환경보전법 개정안 ▲실내공기질관리법 개정안 ▲미세먼지의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항만지역등 대기질개선특별법 등 미세먼지 관련 법안을 모두 처리했다.

특히 초등학교 1~2학년의 방과 후 영어 수업을 허용하는 내용을 담은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 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 법률안도 본회의장 문턱을 넘었다.

개정안은 농산어촌·저소득층 밀집 지역 등에서 운영하는 방과 후 과정을 선행 학습 금지 대상에서 제외하는 규정이 지난달 28일 일몰됨에 따라 다시 규정 조항을 신설, 일몰 기한을 2025년 2월 28일로 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