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국민새정당과 구별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 '국민당'의 당명 사용을 불허했다. 앞서 선관위는 '안철수 신당'에 대해서도 “정당지배질서의 비민주성을 유발할 수 있고, 정당 명칭으로 사전 선거운동이 가능하게 되며 투표현장에서 유권자가 안 전 의원과 후보자를 혼동할 수 있다“며 불허를 내린 바 있다.

72.jpg

이에 국민당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는 13일 입장문을 내고 "국민당은 선관위 결정을 전혀 납득할 수 없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창준위는 "지난 2017년 국민의당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국민새정당 당명의 등록을 허락했다"며 "국민의당과 국민새정당은 뚜렷이 구별되고, 국민당과 국민새정당은 뚜렷하게 구별되지 않는다는 게 건전한 상식과 이성에 부합 가능한 논리냐"고 반박했다.

이어 "국민의당과 국민당이야말로 오히려 유사명칭으로 보이는데, 우리가 지금 국민의당 당명 사용을 신청하면 허락할 것인가"라며 "선관위는 국민새정당 당명 사용 허락 시에는 국민의당과 왜 유사정당이 아니라고 판단했는지, 그 의결 내용을 소상히 공개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관위가 '안철수 신당'을 한 차례 불허한 것과 관련해 "한 번은 우연일 수 있지만, 두번은 필연"이라며 "선관위가 청와대 눈치를 보며 스스로 정치를 하고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민들은 선관위가 왜 이처럼 안철수 전 대표의 정치 재개를 방해하는지, 그 의도와 배경이 무엇인지 지켜보고 있다"며 "선관위는 본연의 역할로 돌아가 중립성을 회복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