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9일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이미 발표한 일부 후보자 중 5대 비리 해당자는 안정적 국정 운영과 진정한 협치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명을 철회해달라”고 요청했다.

정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새 정부 출범 후 첫 인사부터 벽에 부딪힌 것은 문재인 정부가 국회와 협치는 커녕 오만하고 독선적인 부실 인사로 혼란으로 이끌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5대 비리’를 고위공직자 임용에서 원천 배제하겠다는 본인의 대국민 공약을 앞으로는 지키겠다는 것인지부터 확실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어떤 범죄 혐의나 부적격 사유가 드러나도 능력과 현실을 감안해 계속 임용하겠다는 것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면서 “과거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낙마시켰던 수많은 인사청문회 사례와 지금이 무엇이 다른지도 밝히라”고 압박했다.

정 원내대표는 “명백한 범죄 행위자와 부적격자를 봐달라고 하는 것이야말로 독선의 정치, 협치 실종”이라면서 “문재인 정부는 야당을 원망하기에 앞서 이런 문제가 있는 인물을 밀어붙이는 독선과 독주를 먼저 반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해 “위장전입, 이중국적에 이어 세금탈루 의혹까지 있다”면서 위장전입 과정에 대한 잘못된 해명을 근거로 “고위공직자로서 가장 심각한 거짓말 의혹까지 나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과연 이런 후보자에 대해 국회가 인사청문회를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겠는지 대통령과 정부·여당에 거꾸로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