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립수목원은 업계에 유통되고 있는 식물 품종에 대해 정확한 이름을 담은 '국가표준재배식물목록집'을 발간했다.

26일 수목원에 따르면 국내 재배 업계는 매우 다양한 품종들을 판매하기 위해 식용, 약용, 조경용, 관상용으로 개량하여 기르고 있으며 수많은 품종들을 해외에서 수입해 생산,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해외 도입 식물과 재배품종에 대한 정확한 명명 기준이 없어 임의로 식물 이름을 붙여 부르는 경우가 많아, 관련 업계가 혼란을 겪고 있다.

해외 도입 식물과 재배품종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빈번하고 시장 거래, 정원․조경 산업 활용, 품종 등록을 거치면서 계속 변하기 때문에 표준화된 학명과 국명 사용은 관련 업계의 투명하고 안정적인 기반을 세우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수목원은 이에따라 화훼, 채소, 작물 및 임학 등 재배식물 관련 분야 권위자들과 함께 '국가표준재배식물목록집'을 발간했다. 

목록집에는 재배식물의 표준국명 작성 기준과 이를 반영한 9천969종류에 달하는 재배식물의 학명 및 국명이 수록됐다.

목록집은 국립수목원 누리집(www.kna.go.kr)에서 PDF 파일을 누구나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국가표준재배식물목록집은 각 재배 식물 별로 정확한 학명과 표준국명을 담고 있어 관련 학계뿐만 아니라 재배식물을 다루는 업계에서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새로 도입되는 재배식물에 대해 식물명 표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재배식물들의 사진 및 관련 자료들을 수록한 재배식물도록집도 발간해 관련 학계와 업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