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장원 포천시장은 18일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도시 포천' 조성을 위한 역점시책으로 '기업이 살아야 포천의 미래가 열린다' 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K-디자인빌리지 조성사업 총력 추진 ▲가구산업 육성·발전을 위한 체계적 지원 ▲안정적인 중소기업(소상공인) 융자지원 확대 ▲기업환경 개선사업 및 기업불편(SOS) 해소사업 확대 추진 ▲FTA대비 중소기업 해외시장 개척 및 마케팅 지원 ▲취업지원 통합서비스 제공 및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상권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을 제시했다.

2016년 새해에는 누구나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도시 포천' 조성을 위한 역점시책으로 '기업이 살아야 포천의 미래가 열린다' 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 서장원 포천시장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 중소기업들이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마련하는데 주력하고‘지역경제는 살리go&일자리 창출은 높이go’추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다 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경기북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총 7천억원 규모의 K-디자인빌리지 조성사업이 우리시에 유치됨에 따라 가구, 섬유, 패션, 디자인, 공예산업의 전략적인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자 한다.

현재 K-디자인빌리지 개발전략 및 사업화방안 연구용역이 올해 2월에 완료되면 국책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용역, 지방재정 투자심사,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그리고 2017년 토지 보상과 기본 및 실시설계 후 2018년부터 공사를 시작할 예정으로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경기도와 함께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두 번째로 우리시의 특화산업인 가구산업 발전을 위한 기반시설 건립 등 종합적인 지원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용정산업단지 내 총사업비 89억 원을 투입 가구공동전시판매장 및 물류센터를 건립할 계획이고, 지난해에는 사업비 6억 원을 투입 가구디자인 창작스튜디오를 설치하였다.

2016년도에도 6억 원을 투입하여 취·창업자 및 입주 전문가의 디자인 개발 및 교육 등 활발한 활동으로 가구산업 경쟁력 확보에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대진TP에 15억의 예산으로 경기가구인증센터를 개소해 지역 내 가구기업의 제품인증 지원을 통해 가구기업 제품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중소기업 육성을 위하여 안정적인 중소기업 융자지원 및 특례보증 지원예산 90억원, 기업애로 해소 및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예산 24억원, FTA 대비 중소기업의 수출개척 지원을 위한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 및 해외전시회 운영예산 1억원을 지원하여 기업경쟁력 강화 및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네 번째로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다!”목표아래 포천일자리센터를 통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업취약계층 공공일자리 지원사업,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을 통해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역경제에 밑바탕을 둔 소상공인의 경영안전자금 지원 40억원, 상인역량 강화를 위한 상인대학 및 맞춤형 상인교육 운영, 특화거리 지정 등을 통해 상권을 활성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

끝으로 내일의 꿈과 희망을 향해 우리 포천시가 새해를 맞아 새롭게 거듭날 것을 기대하면서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우리시 발전을 위해 제시한 역점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