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운선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위원이 좌장을 맡은 '경기도 중소기업 ESG경영 지원 방안'이 지난 14일 오후 경기도청 서울사무소에서 개최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주최한 ‘2021 경기도 상반기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열린 토론회는 ESG 경영의 중요성을 되짚고,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을 토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사진=경기도의회

토론회에는 문경희 도의회 부의장, 김영철 경기도 소통협치국장이 참석하고, 박근철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이 영상을 통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

주제발표는 김진성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평가 팀장과 최환석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이 맡아 진행했다.

첫 번째 발제자인 김진성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의 개념과 국내외 기업의 동향을 소개했다. 덧붙여, ESG 평가를 통해 국내 성장기업의 관행 개선을 지원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기여임을 되새겼다.

두 번째 발제자인 최환석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은 글로벌 기관 투자 현황을 통해 ESG의 중요성을 상기하면서 각국의 ESG 정책 현황과 국내에서 논의 중인 사항을 논의했다.

첫 번째 토론자인 김진우 경기경영자총협회 상임이사는 중소기업들의 ESG에 대한 정보 부족과 평가 기준 합의 부족을 지적하면서, 실제적인 접근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며 ESG 경영 지원 협의체 구성을 통한 지원 방향 마련을 제안했다.

두 번째 토론자인 유승경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원장은 자체적인 중소기업 투자 지원 평가에 ESG 항목의 추가 가능성을 내비쳤다. 하지만 평가 항목에 대한 표준화된 지침의 부재가 제도 도입의 장해물이 되고 있음을 토로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생활수칙에 따라 최소한의 관중 입장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경기도의회 유튜브 라이브방송을 통해 도민들과의 소통을 이어나갔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