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불편·민생충격 최소화하는 방역 적극적으로 강구해야”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전반적으로 하향성 횡보를 하는 양상”이라며 “특별 방역점검주간을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홍 총리대행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방역강화를 위해 특별방역주간을 다시 1주 연장하는 방안도 제기됐으나 일단 한시적 조치였음을 감안해 금일로써 종료하기로 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6일부터 이날까지 2주간을 특별 방역점검주간으로 설정해 방역을 강화해 왔다.

홍 총리대행은 “비록 ‘특별 방역점검주간’이 종료되더라도 늘 한 주일 한 주일이 ‘특별주간’이라는 각오와 자세로 방역에 임해 조만간 일평균 확진자 수가 500명 이하로 떨어지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방역에 있어서도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대전제 하에서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스마트 방역’이 요구된다”며 “고통은 덜하고 효과는 더 큰 스마트한 방역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필요가 있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가능한 한 지금까지의 방역성과를 바탕으로 국민불편과 민생충격을 최소화하는 스마트한 방역을 적극적으로 강구해 줄 것”을 주문했다.

홍 총리대행은 “어제 어버이날을 맞아 한 요양병원에서 부모와 자녀가 유리창을 사이에 두고 얼굴을 마주할 뿐 따뜻한 손잡고 카네이션 달아드리고 싶은 마음 사무치다는 보도를 접하고 가슴이 먹먹했다”며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접촉면회 제한 등으로 인한 가족단절 등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차원에서 ‘방역과 조화될 수 있는 효과적인 접촉면회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홍 총리대행은 백신 접종과 관련 “2월 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실시 이후 요양병원·시설의 확진자 수가 20명대까지 낮아졌으며 오늘 기준으로는 4명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달 괴산의 한 교회에서 예배 참석자 23명중 22명이 무더기 확진되는 사례에서 예배 10여일전 AZ 백신을 1차 접종받은 30대 초반 여성 한 명만 유일하게 감염되지 않았다”며 “국민들은 접종순서가 오면 백신효과에 대한 믿음을 갖고 접종예약과 접종에 적극 임해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