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 바이러스 지역사회 확산 위험 지속…해외입국자 관리 강화”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5일 “작년부터 시작된 3차 유행 이후에 경증·무증상 감염 등으로 감염자가 누적돼 지역사회 내에 숨어있는 감염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다중이용시설과 학교·사업장 등 산발적인 집단발생이 지속됨에 따라 더 큰 규모의 유행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진단했다.

정 본부장은 이날 열린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최근의 위험요인과 당부사항을 전하며 정부의 조치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지역사회 감염원의 누적과 관련해 “방역당국은 유증상자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고 특히 유행지역에 대해서는 지역주민 일제검사, 고위험시설 선제검사 점검 등 방역조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집단발생 위험의 증가를 지적하며 “다중이용시설의 경우에는 강화된 기본방역수칙 이행 의무화를 시행하고 현장에서의 이행점검과 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 본부장은 “변이 바이러스의 지역사회 확산 위험이 지속되고 있다”고 언급하며 “해외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격리면제자에 대해서는 방역수칙 준수여부, 입국 후 검사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서은숙 순천향대 의대 교수는 2일 개최되었던 제5차 피해조사반 회의 결과에 대해 “사망 사례 5건에 대한 심의 결과,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과 사망과의 관련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것으로 심의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다만, 현재 부검을 진행 중인 3건에 대해서는 최종 부검 결과를 확인하고 심사 결과를 재논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서 교수는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 관련은 3건의 신고가 있었는데 1건은 아나필락시스로 인정됐고, 나머지 2건은 아나필락시스가 아닌 것으로 심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