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은 1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군의회와 제3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계획에 따른 유치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성기 군수를 비롯한 배영식 군의회 의장 및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두 기관은 성명서를 통해 경기 동북부지역의 균형발전과 공정의 가치가 더욱 빛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가평군에 공공기관이 이전되어 지역주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공공기관 이전계획은 그동안 경기도지사가 주장한 ‘특별한 희생에 대한 합당한 보상’가치의 실현이자 경기도의 진정한 균형발전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도 강조했다.

또한 그동안 수도권정비계획법을 비롯해 군사안보나 수자원관리 등 중첩규제로 피해를 보면서도 실질적인 지원이나 보상이 부족한 상황에서 나온 이번 조치는 경기도의 균형발전 실현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의미있는 결정이라고 환영했다.

이와 함께 가평군은 도내에서 지방소멸 위험지수가 가장높고 경기도 공공기관이 유일하게 없는 지자체로써 동북부의 다른 지역과 비교해도 이전 명분에 가장 부합하는 곳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에 수도권 식수원이 북한강을 품고 있고 경기도 전체 온실가스 흡수 기여가 가장 큰 지역으로써 희생만을 강요받고 있는 가평군민들에 대한 입장을 고려한다면 경기도의 정책적 배려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군은 이번 공공기관 유치가 가평을 살리는 길이라며 한대희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7개 공공기관 이전유치 관련부서 팀장으로 추진단을 구성해 전략회의 상시 개최를 통한 대응전략을 세워 나가고 있다.

추진단은 이달 중,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구체적인 공고안 발표에 따라 7개 공공기관 중 유치대상 기관 선정, 유치시설에 대한 논의 및 대응전략도 구상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금년 2월 경기 북·동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3차로 주요 공공기관 7곳의 추가 이전을 추진키로 발표했다.

이전대상은 경기연구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지주택도시공사,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으로 7개 기관의 근무자수는 총 1100여명이다.

군 관계자는 “공공기관 기초자료 조사 및 분석으로 가평군에 적합한 유치기관 선정에 집중하고 군의회와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으로 대응논리를 모색하여 유치 설득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