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배달특급’ 출시 100일 맞아…가맹점주들 축하 메시지 전달
‘배달특급’ 우려와 기대 속에 출시 100일, 총 가입 회원 약 18만 명 등 자리매김
소상공인들 ‘배달특급’ 100일 축하 기념 메시지 전달해…“배달특급 고맙다”
경기도주식회사 100일 기념해 소상공인 대상 우수 가맹점 선정·소비자 할인 이벤트 진행

올해 3월 10일자로 지난해 소상공인·소비자 등 경기도민 모두의 기대를 모으며 시작한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탄생 100일을 맞았다.

지난해 12월 1일 화성·오산·파주 3개 시범지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배달특급’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기대를 모았다. 민간배달앱의 높은 수수료에 고통 받는 소상공인을 위해 추진된 사업인 만큼, 1%의 저렴한 중개 수수료와 지역화폐 기반 할인을 내세우며 인기를 끌었다.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우수가맹점 특급기프트. 사진=경기도주식회사

민간배달앱에 밀려 자리도 잡지 못할 것이라는 당초 우려와는 달리 총 가입 회원 약 18만 명, 총 누적 거래액 약 97억(2021년 3월 8일 기준)을 기록하면서 배달앱 시장의 ‘메기’로 급부상했다.

‘배달특급’의 100일에 맞춰 소상공인들도 진심을 담은 메시지를 전달하며 축하와 성공을 기원했다.

수원과 화성 등 다양한 지역의 가맹점주들은 포스트잇 메시지를 통해 “2021년 다 같이 힘내고 지사님, 배달특급 파이팅!”, “100일 너무 축하하고 감사하다”, “배달특급 너무 감사하고 항상 응원하겠다” 등의 메시지를 전달해주면서 ‘배달특급’의 100일과 앞날을 축복했다.

한 점주는 “공공배달앱과 같은 좋은 정책에 감사하고 도민과 시민에게 더욱 더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배달특급’이 힘이 되고 점주들에게 날개를 달아줘서 고맙다”는 소감을 전했다.

‘배달특급’은 지난해 12월 출시 당일, 뜨거운 관심 속에 하루 만에 약 4만 명이 신규 가입하면서 당일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무료 앱 인기차트 3위 등을 기록했다. 이후 출시 약 일주일 만에 누적 거래액이 10억 원을 돌파하며 시장에 안착했다.

‘배달특급’으로 한 달 만에 더 높은 수익을 올린 점주들은 “서비스 시작 당일 ‘배달특급’으로만 50만 원의 주문을 올렸고, 주말 하루에만 100만 원 넘게 기록했다”며 “그간 민간배달앱의 비싼 수수료에 고심이었는데, ‘배달특급’으로 순이익을 더욱 늘일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런 ‘배달특급’의 성공에는 ‘착한 소비’를 희망하는 맘카페 회원 등의 도움이 주효했다. ‘배달특급’ 출시 이벤트. 100원딜 이벤트 등 주요 이벤트마다 맘카페 회원들이 적극 참여하면서 홍보 효과를 톡톡히 거뒀다.

맘카페 회원들은 댓글을 통해 “지역화폐도 사용하고 배달특급 할인까지 적용받으니 너무 좋다”, “판매자, 구매자 모두에게 좋은 앱” 등의 반응을 보이며 ‘배달특급’에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에서는 ‘착한 소비’에 공감하는 청년 서포터즈들이 활동하면서 ‘배달특급’의 홍보에 활발히 나서고 있다.

이석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는 “출시부터 100일까지 큰 힘이 되어준 도민과 지자체,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는 단순한 배달앱이 아닌 전통시장 상인들의 입점 등을 추진해 종합적인 상생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주식회사도 출시 100일을 맞아 ‘배달특급’이 시장에 안착하도록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 소상공인과 소비자를 위한 선물을 준비했다.

먼저 ‘배달특급’을 통해 활발히 영업한 ‘우수 가맹점’을 선정해 등 스티커, 테이블텐트 등 각종 홍보 물품이 담긴 ‘특급 패키지’를 전달하기로 했다. 올해 상반기에 총 500개 가맹점에 전달할 계획으로 자발적인 홍보 마케팅 활동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를 위해서는 10일부터 ‘배달특급 런칭 100일 잔치’ 이벤트를 진행한다. 가장 먼저 쿠폰 코드 입력란에 ‘배달특급백일축하’를 입력한 회원 모두에게 1,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더불어 100일 기념으로 3월 10일에 가입한 신규 회원 전원에게 2주간 사용할 수 있는 3,000원 할인 쿠폰을 발급하고, 전체 회원들에게는 10일 저녁 6시부터 7시 40분, 100분까지 사용할 수 있는 2,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