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내대표가 5일 차기 검찰총장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해 “그런 일이 생긴다면 아마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를 마치고 나와 이 지검장을 두고 “수사 받는 피의자고, 지금까지 얼마나 권력에 대한 검찰의 정당한 수사를 방해하고 지연시키기까지 했느냐”며 “총장으로 임명하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평가했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사퇴한 윤석열 검찰총장과 관련해 “어제 사직했으니까 본인이 시간적 여유를 갖지 않겠느냐. (상황을) 봐가면서 자연스럽게 만나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또 국민의힘은 5일 정부가 예고한 19조 5,000억원 규모의 4차 재난지원금 가운데 10조원 규모의 적자국채 발행을 최대한 막겠다고 예고했다. 올해 본예산 558조 원에서 불필요한 예산을 전부 깎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세출구조조정을 4조 5,000억원에서 5조원 하겠다고 했는데, 그것보다 대폭 많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의 한국판 뉴딜 일자리 예산과 관련, “이름만 한국판 뉴딜 일자리라고 붙였을 뿐이지 임시적으로 그냥 돈 퍼주는 성격의 그런 자리”라며 “어처구니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이 추경에 추가로 편성된 한국판 뉴딜 일자리 예산 2.1조원을 대폭 삭감하겠다고 나올 가능성이 크다.

한편, 현재 이 지검장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불법 출국금지 사건을 무마한 혐의로 현재 수사 대상에 올랐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이첩 문제가 정리될 경우 기소 가능성이 높은 만큼 청와대에서 이 지검장을 총장으로 내정하기 부담스러울 것이란 전망도 점쳐진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