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대북원전 게이트의 실체가 제대로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핵무기 재료가 될 수 있는 원전을 우리나라에서는 폐기하자고 하더니 북한에는 새로 지어주는 안보상의 계획이 사실로 드러났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2018년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이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5월 신포 경수로 점검과 이듬해 신년사의 원전활용 발언 등이 있었다며 “일련의 사건을 모두 우연이라고 할 것인가”라고 따졌다.

또 산업부 공무원의 아이디어 차원이었다는 해명에는 “공무원들이 인생을 건 범죄행위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며 “건설비만 수조원, 경제적 효과가 120조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를 실무 공무원이 습작품으로 문서를 만들었다는 말이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냐”고 지적했다.

특히 산업부가 1일 공개한 보고서와 관련해서는 “함경남도 신포에 신형 원전인 APR1400 건설은 물론 송전 계획까지 구체적으로 담겼다”며 “삭제됐다던 자료를 어디에서 구해서 공개한 것인지, 최종 수정본으로 보이는 다른 자료는 왜 공개하지 않는지 밝히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 문서를 포함해 17건의 북한 원전 관련 문서가 감사직전 무단 파기된 이유와 함께 삭제된 문서 전체를 공개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