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장, "빠른 시일 내에 진상규명 통해서 조속히 진정되는 것이 좋아"

여야 원내대표가 1일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놓고 충돌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제안하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미 사실관계가 규명된 사안이라고 일축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국민이나 야당은 판문점 회담 이후 (북한 원전 건설) 문건이 작성된 것, 문건이 삭제된 배경에 비춰볼 때 국민의 동의 없이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는 계획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있다”며 “서로 정치 공방만 할 게 아니라 국회가 국정조사를 해서 명백히 밝히는 게 좋겠다”고 강조했다.

16121468236193.JPG

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출범했지만, 그 이후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청와대 특별감찰관 북한인권재단이사, 북한인권특별대사 임명절차를 조속히 밟을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청와대나 관련 부처인 산업부·통일부에서 매우 자세히 국민께 설명했기 때문에 팩트로 모두 규명됐다고 생각한다”며 “이 시점에 왜 야당이 문제로 삼을까 생각해보면, 큰 선거가 다가왔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면서 “재론할 필요가 없다. 이미 다 설명됐고 해명됐다”고 밝혔다.

이어 “빨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진정시켜 국민이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도록 하고 경제활동도 정상화됐으면 좋겠다”며 “2월 국회에서는 방역과 민생을 잘 챙기고 경제 회복을 위한 관련 입법들이 많이 통과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주 원내대표의 국정조사 요구를 두고 “원전 관계에 대해서는 사실의 관계, 팩트를 빨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도 “이 시점에서 지나친 정치 공방으로 흐르고 과열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빠른 시일 내에 진상규명을 해서 조속히 진정되는 것이 좋겠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여야의 신뢰를 바탕으로 새해에도 국민에게 힘이 되는 국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2월 국회에 정치적인 쟁점이 있지만, 코로나에 따른 민생에서는 정치적인 쟁점과 관계없이 잘 합의해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