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기준 조정 방안에 대해 “민생의 고통, 현장의 수용성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 최선의 방안을 찾아내겠다”고 밝혔다.

이날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불확실성이 커진 코로나19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고 신중하게 결정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애초 정부는 이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안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집단감염 사태가 불거져 재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주 새 조정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지난주까지 감소세를 보이던 확진자 수가 이번 주 들어 다시 늘고 있다”며 “IM선교회발 대규모 집단감염에 따른 일시적 현상으로 단정하기 어렵고, 재유행의 전조로 해석하는 전문가들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의 자영업자, 소상공인들께서는 두 달여간 지속된 강력한 방역조치로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서 이제 더는 버틸 수 없다고 호소하고 계신다”면서도 “하지만 이렇게 불안정해진 상황에서 설 연휴를 앞두고 잘못된 판단을 내린다면 국민 여러분의 인내와 참여로 힘겹게 쌓아온 방역의 둑을 한순간에 허물어뜨릴 수 있어서 참으로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상황을 조금 더 면밀히 분석하면서 방역 효과와 민생의 고통, 현장의 수용성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 최선의 방안을 찾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관계부처에 주문하는 한편, “(앞서) 분기별 접종 일정을 안내해드렸지만 어떤 백신이, 언제, 얼마나 들어와서 누가 접종받게 되는지 등 구체적 내용은 앞으로 확정이 되는 대로 신속하게 보고드리겠다”며 “질병관리청과 관계부처는 백신 접종 전 과정에서 각계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ㄲ[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는 여전히 전국 각지의 가금농장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1100만 마리가 넘는 산란계의 살처분으로 계란 값이 평년보다 30% 이상 급등해, 설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부담이 커진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철저한 방역과 함께, 국민들께서 계란값 안정을 현장에서 체감하실 수 있도록 시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시행해 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포커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